· 공지사항
· 핫뉴스
· 강의실
· 홍보실
· 정보마당
세미나ㆍ행사정보
경영이야기
마케팅 전략
지혜의 샘
스피치ㆍ협상자료
부동산ㆍ건설정보
100세 건강코너
CEO 추천도서

· 특집기사
 
 
 


부동산ㆍ건설정보

가치투자의 함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8-22 14:45 댓글0건

본문

가치투자의 함정

가치투자는 현재의 가격보다 가치가 더 큰 투자상품(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상품)에 투자를 하는 것을 말 합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에 가치투자 라고 하는 것은 현재의 주가보다 기업의 본질가치나 내재가치가 더 큰 기업(주식)에 내 돈을 투자하는 것을 말 합니다.

그런데 이같은 가치투자는 한두가지 투자잣대로 할 수 없다는 게 특징 입니다. 한두가지 잣대를 갖고서 가치투자를 했다가는, 자칫 <가치투자의 함정>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이같은 가치투자의 함정에 빠지면 투자자인 내가 금적전인 손실을 볼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가치투자의 함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기업의 본질가치, 내재가치가 시가총액보다 높은 것만 보고서 투자를 하는 것 입니다. 아무리 그런 가치주 회사라고 해도, 만일 그 회사가 적자를 계속 기록하면 이 회사의 내재가치는 별로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특정한 회사나 특정한 상가가 적자를 계속 기록한다는 것은 장래 성장성도 보장할 수 없고, 오늘 당장의 성장성도 확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기업가치가 장기적으로 계속 줄어들 수도 있다는 얘기 입니다. 이런 투자상품은 지금 당장은 먹기 좋은 떡처럼 보일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주가약세, 상가가격 약세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성격의 주식은 사실 텅 빈 상가와 일맥상통 합니다. 상가는 월세가 정상적으로 나와야만 제 기능을 갖춘 부동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 아시다시피 텅 빈 상가는 월세가 나오지를 않습니다. 텅 빈 상가는 장기적으로는 월세 수준이 아주 낮은 상가가 되거나 혹은 매번 텅 빈 상가로 남을 확율이 높습니다. 월세 수준이 아주 낮거나 혹은 월세가 없는 상가의 실제 매매가는 사실은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월세 수입이 발생하지 않는 상가나 적자를 계속 기록하는 종목(기업)은 일맥상통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아무리 이 투자상품이 외관상 번듯한 가치주형 상품이라고 해도, 함부로 투자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 입니다. 외관상 <가치>가 충분히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런 투자상품에 투자를 했다가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얘기 입니다.

가치투자의 함정 중 두번째는 특정한 가치투자상품(주식 혹은, 상가 같은 부동산)과 관련된 사업이 영원히 잘 될 것으로 믿는 착각 입니다. 지금 장사가 잘 되고 있는 큰 기업은 앞으로도 계속 장사가 잘 될 것으로 믿기가 쉽습니다. 그것을 믿고서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상가도 마찬가지 입니다. 장사가 한번 잘 되기 시작한 상가는 앞으로도 영원히 장사가 잘 될 것으로 보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가치주 주식과 관련해서 말을 하자면, 영원한 수익모델도 없습니다. 영원히 장사가 잘 되는 상가도 없습니다. 따라서 각종 투자상품에 투자를 할 때에는 분기별로, 연도별로 계속 해서, 이 투자상품과 관련된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월세 같은 수치를 확인을 해보아야만 합니다.

만일 이같은 수치가 분기별로 계속 더 좋아지고 있다면 당연히 이 가치주 관련 투자상품은 계속 보유해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이 투자상품의 수익모델이 별로 안 좋아지면서 이 수치들이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면 당연히 재빠른 매각을 고려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상가는 월세가 갑자기 줄어들면 상가 자체의 매매가도 그만큼 팍 줄어드는 게 속성 입니다.

이같은 종목의 수익모델의 수치가 갑자기 줄어들거나, 혹은 상가의 월세가 갑자기 줄어들면, 왜 줄어드는지 그 이유를 면밀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만일 산업의 특성상 앞으로도 계속 이 가치주 관련 수치가 줄어들 것으로 분석이 된다면, 이 투자상품을 먼저 팔고서 그 투자상품과 인연을 일단 끊는 것도 한가지 방법 입니다.

세번째 가치투자의 함정은 이렇습니다. 가치주와 관련된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나 혹은 상가와 관련된 월세 같은 수치들이 계속 줄어든다고 할 때에, 이 줄어드는 수치들에 대한 대책이 당연히 마련되어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것 입니다.

가치주 투자상품과 관련된 수익모델이나 장사모델은 물론 일시적으로 곤경에 처할 수는 있습니다. 수치가 단기적으로 고개를 수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본질적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가치주의 수익모델이나 장사모델에 대한 얘기는 달라집니다. 따라서 항상 정기적으로 이 투자상품의 수익모델에 무슨 문제점은 없는지, 그리고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은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 출처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9-03-19 18:46:43 부동산ㆍ자산관리에서 복사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